코골이수술, 어린이도 합니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수술적치료
- 2014. 9. 22. 09:00
홍시가 즐겨 찾는 블로그에 코골이수술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떴지 뭐에요.
코골이와는 전혀 연관성을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는 그곳에.
홍시의 일터와 관계 있는 코골이라는 단어가 보일 때의 그 놀라움과 반가움은 아마 상상도 못하실 겁니다. ^^
블로그 이웃님의 유치원에 다니는 딸이 이번에 코골이수술을 받았더라구요.
홍시가 미리 알았더라면 조언을 좀 해드렸을텐데..... 아쉬웠지만.
워낙 인터넷 정보가 탁월해진 세상이다보니 폭풍 인터넷 검색으로 수술을 성공리에 마쳤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블로그 이웃님의 수술 소식에 즈음하여, 제대로 된 코골이수술 정보를 드려야겠구나 다짐하며 이야기 시작합니다.
유치원생 아이를 코골이때문에 수술을 해야 하나? 라는 의문이 먼저 생기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코골이수술은 어찌되었거나 전신마취를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부모의 입장에선 망설여지는 게 사실이죠.
그러나 아이가 소리 우렁찬 코골이를 넘어서 수면무호흡증상이 보이고 잠버릇이 심해져 뒤척이는 것을 매일밤 보게 되면 수술을 고려하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블로그 이웃님도 코골이 소리, 수면무호흡증상, 심해진 잠버릇 세 가지를 보고 즉시 병원을 찾으셨더라구요.)
코골이는 수면 중 여러가지 이유로 기도가 좁아져 공기가 드나들 때마다 목젖이나 연구개(입천장) 등을 울려서 소리가 나는 거에요.
잠을 자면 근육이 이완되고, 자기 위해 누우면 중력에 의해 이완된 근육이 아래로 쳐지면서 자연스럽게 기도가 좁아지는데요.
좁아지는 정도가 사람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그 차이에 따라 코골이가 생기게 됩니다.
단순하게 소리만 나는 코골이라면 치료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아요. (물론 코골이 소리때문에 치료받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
치료해야 하는 코골이는 수면무호흡 증상이 있는 경우인데요, 기도가 좁아지다 못해 막혀서 일시적으로 공기가 드나들지 못하는 상태거든요.
수면 중에 10초 이상의 무호흡 상태가 끊임없이 반복된다면 몸에 이상 신호가 올 것이라는 건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코골이가 생기는 원인은 위에서 말했듯 여러가지가 있어요.
코뼈가 휘어져 있다거나,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크다거나, 선천적으로 턱이 좁은 하악구조라거나, 양악 수술을 받았다거나, 비만으로 인해 기도 주변 근육에까지 살이 붙어서 쳐졌다거나, 혀의 뒤쪽 공간이 좁다거나....... 등등.
정말 여러가지가 있어요.
그래서 먼저 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면 수면다원검사와 3D CT 촬영을 통해 코골이의 원인을 찾습니다. (코골이수술부터 바로 받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개개인의 다양한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하는데 크게 수술 치료와 비수술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다시 양압기 치료와 구강내 장치를 이용하는 비수술 치료법.
일반적으로 코골이수술로 알려진 목젖이나 편도, 아데노이드를 제거하는 경증의 수술법.
이설근전진술, 설근성형술, 설골고정술 등 기도를 확장하는 중증의 수술법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코골이수술은 말 그대로 수술이고, 수술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 있습니다.
내가 믿을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이유도 수술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최소화하기 위함이 아닐까요.
수술만을 강요하거나, 비수술 치료만으로 증상이 사라진다고 호언장담하는 것이 아니라,
코골이 환자 개개인의 원인에 맞는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고, 코골이수술을 한다면 수술 후의 관리까지도 책임감 있게 맡아 주는 병원을 찾아야죠.
오늘 포스팅은 코골이수술에 촛점을 맞췄으니 숨수면클리닉의 수술에 대한 성과 등을 살짝 자랑할게요. ^^
- 코골이수술 전과 후의 경과를 3D CT 촬영으로 mm 단위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미국 수면전문의 시험을 통과하신 원장님의 수준 높은 다중 수술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 8명의 마취팀이 환자별 1:1 마취 원칙으로 코골이수술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 기도 응급 수술이 가능한 의료진과 의료 기구를 완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숨수면클리닉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요기]를 클릭.
코골이수술, 어린이도 합니다.
필요한 분이라면, 고민하고 계시다면, 두려워 마시고 상담 받으십시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