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수술,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다양성의 세상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들은 하나의 생각, 하나의 방법만 강요하거나 고집합니다.


획일화된 것은 참말로 재미없고 지루한데 말이죠.


이런 사고방식은 질병을 치료할 때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 영향 중 하나는 바로 수면무호흡증 수술.


예를 들면 이런 식이죠.


"제가 코골이가 있는데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말아야 하나요?"


마치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거나 말거나,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단 둘밖에 없는 것처럼요.





수면무호흡증은 좁은 기도가 문제가 되서 수면 중에 호흡이 멎는 질환을 말해요.


잠이 들면 기도가 이완되서 낮에 긴장했던 근육이 풀리고,


기도가 좁았지만 낮에는 표가 나지 않던 문제가 드러나게 되는 겁니다.


좁은 기도로 공기가 드나들고 나가는데 불편함이 생기는 거에요.


2mm 정도의 좁은 공간을 공기가 들어가고 나오면서 기도 주변 구조물을 진동시키게 되고 급기야 한 번씩 기도가 막히기까지 합니다.


주변 구조물을 진동시켜서 소리가 나는 것이 바로 코골이, 몇 초씩 기도가 막히는 것이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소리만 요란한 코골이와는 달리 수면무호흡증은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고혈압과 당뇨병같은 합병증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어 아는 사람은 전부 알고 있지요.


최근엔 질좋은 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수면의학이 발달하면서 수면무호흡증이 미치는 영향도 더 많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물론이고 뇌졸중, 치매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지요.


우울증과의 관계도 밝혀지고 있구요, 기존 질환의 치료가 더디게 진행되는 것도 이미 알려진 사실이구요.


수면무호흡증 혼자 목숨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하지만 다른 질환을 통해 우리 건강을 갉아먹습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불어 관심을 갖게 된 것이 수면무호흡증 수술이지요.





수면무호흡증의 치료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수술 치료와 비수술 치료.,


큰 선택사항이 두 개밖에 없다고들 말씀하시는데 다른 질환도 마찬가지에요.


수술을 받을 것이냐 약물 치료를 할 것이냐. ^^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은 약물이 아닌 양압기를 이용한 장치 치료를 한다는 점이 다른 것이죠.


약물과 달리 양압기는 잠을 잘 때마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중도 포기율이 높은 치료방법이에요.


중도 포기율이 높으니 당연히 수면무호흡증 수술 치료 비중이 높아보이는 것이고


자연스럽게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느냐 마느냐로 문제는 귀결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느냐 마느냐가 아니에요.


현재의 내 상태가 어떤지, 내 질환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아는 것이에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치료 효과도 높아지잖아요.


골격 구조상 수술을 받지 못할 수도 있고, 비만이 원인이 되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생겼다면 수술보다는 양압기 치료를 받으면서 비만 치료가 진행될 수도 있구요.


나는 무서워서 수면무호흡증 수술같은 것은 꿈도 꾸기 싫다고 하지만 수술을 받으면 엄청난 치료효과가 기대되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까요.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정확한 상태 파악.


그것을 통해 의료진과 충분히 치료 방법을 논의하고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하면 되는 거에요.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먼저 결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지요.





제일 먼저 할 일은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을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기 보다,


내가 신뢰하고 내 몸을 맡겨도(?) 좋은 병원과 의료진을 찾는 것이 아닐까요?


수면무호흡증 수술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서 막상 상담을 시작하면 더 놀랄 일들이 있을지 모르니까요. ^^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