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수술은 누가 받아야 하나.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수술적치료
- 2016. 11. 4. 09:30
홍시는 예전에 코골이 수술을 누가 받는지 궁금했던 적이 있습니다.
가족 중엔 심하게 코를 고는 사람이 없어서 치료까지 받아야 하는건가 의아했었거든요.
그러다가 수면질환에 대해 알고 치료받는 분들을 보면서
코를 고는 것으로 인해 주변 사람의 고통이 상당히 크다는 걸 알게 되었지요.
수면클리닉에 치료를 문의하는 분들 대부분이 주변의 권유로 병원을 찾고,
주변에서 치료를 권유하는 것도 바로 시끄러운 소리때문이라는 사실도요.
그렇다면 코골이 수술은 시끄러운 소리를 없애기 위해서 해야할까요?
한때 코골이 수술은 받아도 소용없고 재발된다는 오명을 안고 살았어요.
소리만 없애는 쪽에 초점이 맞춰진 치료로 인해 원인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는데요.
하지만 코를 곤다고 해서 단순하게 소리만 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어요.
대부분 무호흡증을 동반하고 있고, 무호흡증은 좁은 기도가 원인이 됩니다.
좁은 기도를 드나드는 공기에 의해 소음이 만들어지는 것이 코고는 소리인 거죠.
이때, 원인이 되는 좁은 기도는 그대로 두고 소리가 만들어지는 코 주변을 치료하면 효과가 없는 코골이 수술이 되는 것입니다.
기도가 좁은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어요.
혀뿌리가 원인이 될 수도 있고, 턱이 좁은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비만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교정으로 인해서 문제가 될 수도 있구요.
턱이 밀려 들어간 것이 원인일 수도 있으니 "이거다" 라고 콕 집어서 말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코골이 수술이라고 해서 한 가지 방법으로는 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내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먼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단순하게 코만 고는 것인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구요.
3DCT 촬영을 통해 골격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원인을 찾고나면 치료방법이 결정되요.
사람마다 제각기 다른 원인이 있으니 그에 맞게 1-3가지의 방법을 사용하기 해요.
경우에 따라서는 시간 차이를 두고 외과적 치료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코골이 수술은 단순하게 소리만 시끄러운 증상을 치료하는 것과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어요.
둘은 원인이 다르듯 접근방법도 달라야 합니다.
좁은 기도가 원인인데 소리나는 부분만 치료한다면 당연히 재발할 수 밖에요.
엄밀하게 말하면 재발이 아니라 처음부터 원인이 되는 부분은 치료하지 않았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최근엔 코골이 수술이라고 통칭해서 부르지 않고 기도확장술이나 기도재건술이라고 따로 부르기도 해요.
코골이 수술은 코골이를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치료를 결정했다면 치료방법을 스스로 결정하기 전에 먼저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해요.
원인에 따라 혀뿌리를 이동시켜야 할 지, 편도를 제거해야 할 지, 입천장을 치료해야 할 지, 턱을 손을 대어야 할 지가 결정되니까요.
그렇다면 내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