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 잘하는곳에서 확실하게!


남편이나 아내가 코를 골아도 속시원히 말할 수 없는 상황에 계신 분들 혹시 계신가요? 

제 친구가 그런 상황에 처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 친구는 한 번 결혼에 실패를 하고 4살짜리 딸과 함께 살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다시금 찾아온 사랑에 다시 행복한 가정을 꾸리게 되었죠. 멀끔하니 잘생기고, 자상하고, 전남편의 아이를 자기아이처럼 잘 돌봐주는 착한 이 남자! 정말 단점이라곤 찾아볼래야 찾아볼 수 없는 이 완벽한 남자에게도 커다란 단점이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코골이! 럴수럴수 이럴수! 

조금 예민해서 작은 소음에도 잠을 못자는 친구는 신혼에 각방을 쓰고야 말았답니다. 

소희와의 결혼이 초혼이었던 남편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이 컸던만큼, 밤에 코골이를 한다고 얘기하기가 어려워서 아이 핑계를 대곤 했는데요, 터놓고 이야기하지 못하는 부분이 생기면서 약간의 소원함이 느껴지게 되었다고 토로하더군요. 듣고 있는 저로서도 참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제가 먼저 제안했어요! 

네 남편이 낮에 유난히 피곤해 하거나, 자도자도 졸려하지는 않으냐, 코골이라는 게 단순히 배우자가 밤에 잠을 못드는 정도의 불편함 만은 아니다. 네 남편의 호흡상태가 심각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숨수면의원으로 내원을 권했죠.


코골이는 공기가 통과하는 상기도의 부분폐색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기도가 충분히 열리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해. 때로는 이런 코골이가 생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을 의미할 수도 있지. 폐쇄성 수면무호흡이란 잠잘 때 호흡이 멎거나 적절하게 호흡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수면무호흡 환자는 수면 시 좁아진 기도에 의해 숨을 쉬기가 어렵고, 두뇌는 숨을 쉬기가 힘르다는 것을 알아내고 숨을 쉬려는 노력을 해. 그 결과 상기도를 구성하는 근육을 긴장시키고 입을 열게 하지. 일단 각성을 하면 기도는 열리게 되나 숨을 쉬려는 노력은 저하돼. 그렇게 다시 코를 골게 되고 다시 무호흡에 빠지고…. 이런 단계를 계속해서 쳇바퀴 돌 듯 반복하고 결국 잠을 자도 밤새 깨어있는 것과 같은 상태가 되는 거야.”

소희는 제 설명을 한참 듣고 나더니 코골이라는 것의 심각성을 깨닫고, 남편에게 ‘밤에 코골이를 하는걸 보면 요즘 많이 피로한 것 같다, 수면무호흡일 수도 있다는데, 수면다원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게 어떻겠냐’ 고 물었더니, 그 동안 잠도 못자고 얼마나 힘들었냐며 오히려 친구를 걱정했다네요. (음...이런 남편이 지구상에 존재하는군요. 먼산~)



세 식구는 손 꼭 잡고 숨수면의원으로 내원해 남편은 수면다원검사를 받았고 수면무호흡과 중증 코골이를 진단받고 기도확장(재건)수술을 받았답니다. 숨구멍 크기를 늘렸으니 코골이는 멎었고, 조용한 밤을 맞을 수 있게 된 두 사람은 돈독다정알콩달콩달콤새콤한 밤을 보내고 있다는 아름다운 결말입니다. ㅎㅎ



여러분도 만약 미안해서, 혹은 상처받을까봐 말하지 못한 코골이 사연이 있다면, 내게는 너무나 소중한 당신의 건강을 위해서라고 설득해 하루라도 빨리 숨수면의원으로 오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