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이던 그녀가 양압기를 포기한 이유


얼마전에 기면증의 위험성과 진단,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적 있죠? 
오늘은 기면증과 수면무호흡장애로 저희 병원을 방문해 주셨던 한 환자분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께요.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전문성이 없는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없이 했을 때, 효과가 없거나 재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예이기도 하니까요.

 수면무호흡을 동반한 기면증 환자였던 A양의 사연

"장소를 불문하고 잠이 오고, 잠든 줄도 모르고 있다가 깨서 눈을 뜨면 공포심에 쎄~한 기분까지 들었어요. 커피를 마셔도 소용이 없고 시도 때도 없이 졸고 있으니 사회생활에도 당연히 문제가 생기죠. 
예전부터 수면무호흡증이 있어서 양압기를 사용했었는데 힘들어서 포기하고 지내다가 건강한 20대 남학생의 돌연사 이유가 수면무호흡증이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수술을 결심했어요. 수면무호흡증이 그렇게 무서운거라는 것을 그제서야 인식하게 된거예요."




양압기 사용이 늘 성공적이지만은 않아요. 
위에서 소개한 A양도 양압기 사용을 했었지만 불편함을 호소했는데요, TV를 보다가 자기도 모르게 그냥 잠이들면 누군가 깨워서 일어나 양압기를 착용하고 자야하고, 여행을 갈 때면 무거운 양압기를 챙기기도 번거로웠고 양압기가 소음도 심해서 일행들이 또 뭐라뭐라 하고...그러다 결국 양압기 사용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죠.  




수면무흡증 수술을 위해 찾아간 대학병원에서‘기도가 좁으니 편도수술을 하자’ 는 진단을 받은 뒤, 인터넷 검색으로 기도확장수술을 하는 병원있다는 걸 보고 숨수면의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았어요.
3D CT 촬영을 한 후, 원장님은 A양의 혀와 코, 기도 각각의 문제되는 부분을 짚어주고 이 부분을 어떻게 수술하면 좋은지 상세한 설명을 해주었죠. 수술받기 전부터 이런 점들이 믿음을 갖게 했는지, A양은 숨수면의원에서 수술을 받기로 결정했어요.




기면증과 수면무호흡증이 있었던 A양이 받은 수술은?

여러 부위에 문제가 있었던 경우라서 설근성형수술, 연구개성형술, 편도선 제거수술을 받았어요. 그 뒤로 이젠 밤에도 푹 잘 수 있게 되었고, 주간 졸림증이 심한 증상도 많이 완화되었죠. 
일반적으로 기면증 환자는 약의 복용량이 늘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그런데 수술 후, 기면증 약 복용량이 반 이상 줄어든 점을 가장 좋아하더라고요. 수술 후에 삶의 질이 달라졌다고 웃을 때는 숨수면의원 식구들도 자신의 일처럼 기뻤했어요.^^




A양이 수술을 망설이는 기면증 환자들에게 꼭 전해달라는 말이 있었는데요, 
상담만 받더라도 본인이 왜 수시로 잠에 빠지는지 원인을 알 수 있게 되니까, 같은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은 꼭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라는 말이었어요.




오늘 이야기는 수면무호흡증과 기면증의 치료가 얼마나 섬세하고 전문적이어야 하는지를 말해주는 것 같아요. 
무조건 큰 병원, 대학병원이 최고다라는 생각은 잠시 접어두시고, 몇 군데 병원에서 상담받고 전문적인 곳이라는 믿음을 주는 곳에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꼭 숨수면의원에 오시라는 말씀을 아니예요. 단지, 미흡한 치료를 받고 재발해서 결국 숨수면의원으로 오시는 분들을 보면 안타까워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