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위험한 이유!




멀쩡하게 깨어있을 때도 조금만 숨을 안쉬어도 답답한데, 나의 의지로 어쩔 수 없는 잠자는 상황에서 숨을 쉬진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런데 우리 주변에서 이렇게 자는 동안 숨이 멈추는 증상이 있는 분들이 많으세요.


바로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분들인데요.


수면 무호흡증은 자는 동안 숨을 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드르렁 코를 골며 자다가 컥하고 잠시 숨이 못쉬다가 잠시 후 푸우~~하고 숨을 몰아 쉬는 경우가 바로 이에 해당됩니다.


잠시 숨을 못쉬는 시간이 약 10초, 그 횟수가 시간당 5번 이상이 되면 중증 무호흡증이라 할 수 있지요.






수면무호흡증, 도대체 왜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우선은 좁은 기도가 원인입니다.


기도가 좁아지게 되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흔한 이유는 비만입니다.


비만으로 인해 기도 주위 근육에 지방이 쌓이거나, 혀, 편도 등의 조직이 커져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선천적으로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서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수면무호흡증, 왜 위험할까요?


숨이 멈추면 어떻게 될까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산소공급이 안되겠지요?


이를 위기상황으로 여긴 뇌는 각성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그러니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되지요.


그런 상황이 밤마다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수면부족으로 인한 만성피로와 주간졸림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기 마련이고, 예민해지기 쉽습니다.


이런 상황은 업무와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겠지요?





또한 수면무호흡증은 심각한 질환으로 연결됩니다.


심부전, 부정맥, 심근경색증등의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의 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져 사망률까지 높아지게 됩니다.


난치성 고혈압 환자의 80%가 수면무호흡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무호흡증을 치료했더니 고혈압 증상도 나아졌다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수면무호흡증 뿐만 아니라 수면질환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는 수면질환의 종류와 정도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니 평소 수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들면 수면클리닉을 찾아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경미한 정도의 수준이라면 생활 속의 습관을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만일 경우에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조절로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술과 담배는 거의 모든 질환에도 해당되지만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무호흡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니 낮에 졸게 되고, 또 저녁엔 잠이 안와 수면제를 먹는다는 분들이 계신데요.


일반적으로 수면제나 안정제는 무호흡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의료진과의 상의없이 임의로 복용하셔는 안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경우, 반드시 수면클리닉을 찾아 상담을 하시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