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술비, 은퇴 후 의료비가 걱정이라면 알아두세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수술적치료
- 2020. 5. 22. 06:00
지난해 건강보험에서 65세 이상 노인 진료비는 35조원을 넘어서 사상 최대 규모를 나타냈습니다.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진료비가 빠르게 증가한 것인데요.
계속해서 필요한 진료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하니 100세 인생이 실현된 현재 벌써부터 은퇴 생활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질병이나 상해로 크고 작은 돈이 필요하게 되고 따라서 생활비와 별도로 의료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실손보험 가입 등을 통해 은퇴 후 의료비에 대한 확보를 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만약 20년 뒤 의료비나 질병 걱정을 하시는 분이라면 간과해서는 안 되는 습관이 있습니다.
바로 코골이 인데요.
코고는 것은 일반적으로 단순한 습관으로 알고 있지만 수면무호흡증이라는 심각한 질환을 불러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당뇨, 고혈압, 치매, 부정맥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노후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코골이를 해결하고 관련된 건강 문제를 예방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코골이수술비는 비싸다고 알려져 있기에 선뜻 치료를 결심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그러한 방법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건강보험을 이용해볼 수 있어요
현재 코골이수술비 중 구개인두성형술(입천장 수술)과 구개수절제술(목젖수술)에서는 급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구개인두성형술은 지나치게 발육된 목젖 부위의 살을 제거하여 호흡할 수 있는 숨구멍을 넓혀주는 치료인데요.
만일 편도가 큰 경우 편도와 같이 제거하며, 레이저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구개수절제술은 목젖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여 숨구멍을 확대하는 방법인데요.
목젖이 크거나 연구개와 함께 숨구멍을 막아 코골이가 발생하는 경우 목젖(구개수)을 잘라내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 치료법은 건강보험이 적용되기에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도가 심한 환자에게서는 한 가지 치료법으로 부족한 경우가 있어 여러 치료법을 병행하는 경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을 활용할 수 있어요
이 외에 코골이수술비는 안타깝게도 현재까지는 비급여로 적용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실손보험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치료를 받은 환자에 의하면 본인의 실손보험 약관에 따라 무료에 가깝게 진행한 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먼저 본인에게 필요한 치료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수면다원검사와 기도구조검사를 통해 원인 분석을 먼저 하셔야 하는데요.
현재 수면다원검사는 건강보험을 적용 받기 때문에 비용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필요한 치료법을 확인하고 보험상담을 통해 본인의 코골이수술비 금액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건강보험이 적용된다고 알려진 양압기 치료에 비해 비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따졌을 때 30살의 환자라면 앞으로 적어도 60년은 장치 착용을 해야 하며, 월 2만원 대로 가정하더라도 1440만 원 이상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또한 주기적인 소모품관리와 소독을 위한 정기적인 병원 방문, 진단서 발급비용을 생각하면 수술을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치치료는 단 한 시간이라도 장치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무호흡이 발생하기에 다양한 합병증에 노출되게 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병을 방치한다면 장기적으로 더 큰 건강을 잃을 수 있습니다.
평생의 수면 시간 동안 장치 착용이 자신 없다면 수술이 적합한 환자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15년 경력의 숨수면클리닉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