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전조증상, 미리 알고 대비해야 합니다

 

 

심장은 우리 몸 곳곳에 혈액을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심장은 두꺼운 근육으로 되어 있어 주기적으로 수축해 혈액을 밀어내고 이완해 혈액을 다시 채워줍니다.


이런 수축과 이완을 우리가 심장박동으로 느끼는데요.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기 때문에 뇌와 함께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심장이 혈액을 공급받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때는 심장의 근육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우리는 이를 심근경색 영어로 하트 어택이라고 부릅니다.


심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큰 문제로 이어져 심하면 사망으로 이어지는데요. 그래서 우리는 심근경색 전조증상을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 없는 암살자

 


이 질환이 무서운 이유가 바로 앞서 말씀드린 별명처럼 멀쩡하던 사람도 갑자기 쓰러져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응급실에 도착하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1/3이라고 합니다.


물론 일찍 증상을 발견하고 대비하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언제 갑자기 증상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그래서 심근경색 전조증상을 아는 것이 좋은데요. 과연 어떤 증상으로 나타날까요?



 

 

우선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이 발생합니다

 


비유를 하자면 가슴에 코끼리가 앉아있는 것처럼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명치에 통증이 있거나 쥐어짜는 느낌 등 다양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따금 소화불량이나 팔이 저린 느낌도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보통 30분 이상 지속되는데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서 이러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보통 남성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여성의 경우 심근경색 전조증상이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여성은 어떤 증상이?

 


일단 얼굴에 땀이 많이 발생하고 낯빛이 창백하고 잿빛으로 변한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메스껍고 어지러운 증상이 동반되며 숨을 헐떡이고 호흡이 불규칙해집니다.


그리고 밤에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이 지속되며 극도의 피로감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물론 여성분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긴 하지만 남성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남성분들은 가슴 통증을 동반하며 위와 같은 심근경색 전조증상이 발생하면 빠르게 병의원에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심근경색을 대비하기 위한 좋은 습관

 


항상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라고 하는데요. 이 역시 마찬가지로 운동과 식이요법을 진행해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이 적어야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미 성인병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은 항상 조심해야 하며 이런 성인병이 있는 분들은 병의원에서 꾸준히 증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도 좋으며 이미 심근경색이 발생해 치료를 받은 분들은 관리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심근경색 전조증상이 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심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심근경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리 없는 암살자라는 별명을 지니고 있을 만큼 멀쩡하던 사람도 갑작스럽게 사망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성인병이 있는 분들은 꾸준히 병의원에 방문해 자신의 질환을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30~40분 정도 진행해 심혈관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