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남자에겐 특히 고약한 질병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4. 3. 14. 12:34
수면무호흡증, 남자에겐 특히 고약한 질병
안녕하세요~ 홍시입니다. ^_^
코골이가 심해서 집 밖에서 잠을 잘 때마다 마음을 졸이고, 자고나서도 주변사람들의 타박을 들어본 분들 계시죠?
그래서 여행도 선뜻 떠나지 못하는 건 물론이고 업무로 인한 출장길에 사비를 내서라도 독방을 고집하고요.
심한코골이 부작용은 일상생활에서의 지장이 아닐까 합니다.
핸디캡이 있으니까 뭔가 남들 앞에서 떳떳하지 못하고 자꾸 주저하게 되어 자신감마저 없어지고 말이죠.
하지만 합병증도 무시할 수 없죠.
코골이가 발단이 되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니까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흔히 혼용되어 불리지만 엄연히 다른 질환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의 대표 증세 중 하나가 코골이인데요, 해부학적으로 설명하면, 코골이는 기도가 좁은 상태에서 호흡에 의해 연구개가 떨리는 현상으로 생기는 소리이고, 이 떨림이 심해 연구개 또는 혀 뒤쪽의 부위가 닫히면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납니다.
그러니까 코골이의 합병증이 수면무호흡증이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는 증상이 코골이죠.
심한코골이 증상이 나타나면 수면무호흡증도 함께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바늘과 실의 관계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의 문제는 지금까지 홍시가 셀수 없이 알려드렸지만, 이번에도 그냥 지나갈 수가 없네요. 그만큼 만병의 근원이니까요.
당뇨, 고혈압, 발기부전, 얼굴변형 등 어마무시한 합병증의 위력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당뇨 등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으며, 남성의 발기부전까지 부르는 고약한 질환입니다.
밤새 몸은 휴식을 취하고 뇌는 기억을 저장하여 아침에 활기를 되찾아야 하는데, 수면무호흡증으로 몸안에 산소가 부족해 이 모든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면 낮엔 혈압이 치솟고, 당이 제대로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되죠.
그래서 성인병 중에서도 완치가 어려운 울트라 갑! 고혈압, 당뇨가 발생하고요.
실제로 원인이 정확하지 않은 고혈압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고 나면 혈압이 낮아져 정상범위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 수면무호흡증수술 받은 환자>
남/31세 심한코골이, 고혈압, 만성피로로 내원.
수술 전 혈압 160/100 수술 후 130/80 고혈압 치료되어 정상화.
수면다원검사 수술 전 AI(시간당무호흡지수)RDI(시간당 호흡곤란지수) 55.1/62.2 의 중증폐색성수면중 호흡장애.
기도확장수술 1회로 정상화, 수술 후 AI/RDI 1/3.1로 정상화.
"코를 곤다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혼자 생활하기에 불편함이 없었다.
최근에는 수면무호흡증이 동맥경화와도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수면무호흡증이 10년 이상 지속되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10~30%까지 높아진다는 보고도 나왔습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은 코골이 뿐이지, 그 뒤에 숨어있는 합병증은 정말이지 어마무시합니다.
남성에게 발견되는 코골이 문제점은 더욱 심각합니다.
잠을 자야 렘수면 중 나타나는 발기현상이 유지되는데 산소부족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수면무호흡증 환자라면 자연적인 성기로의 혈류 또는 발기 운동의 빈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 남성호르몬까지 원활하게 분비되지 못하고요.
매일 잠을 잘 못자는데 몸상태도 좋을리 없죠.
피곤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성에 대한 관심도도 자연히 낮아지는 게 인지상정이고요.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해야 부부금슬도 되찾을 수 있답니다.
아이들의 코골이도 대수롭지 않게 지나친다면 나중에 후회할 일이 생길 수도 있어요.
아이들의 코골이에서도 수면무호흡증이 발견되거든요.
일단 코에서 소리가 난다는 것은 산소가 자연스럽게 코를 통해 들어와서 제대로 된 통로를 지나지 못한다는 증거이므로 그로 인해 어떤 질병이 발생한다는 건 예상하는 게 어렵지않아요.
코에서 소리가 나지 않더라도 밤새 뒤척이거나 낮에 멍하니 입을 벌려 숨쉬는 아이라면 소아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수면호흡장애는 멍해보이는 인상을 갖게하거나 혀가 앞니를 밀면서 앞니 부분이 돌출된 얼굴로 변형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생기게 돼요.
보통 아이들의 코골이는 입천장 뒤에 있는 아데노이드나 혀 뒤쪽 옆에 있는 편도선이 성인보다 많이 자라서 코로 하는 호흡이 방해를 받을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코골이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심한코골이는 주변인들의 원성을 사게되죠.
신혼 시절부터 아내와 각방을 쓰기 시작하고, 군대에서는 선임에게 매일 혼나는 이병이 되기까지!
제대로 코골이 치료를 하지 않으면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는 코골이 환자의 자화상 아닐까요?
그리고 빙산의 일각처럼 수면 아래에는 더 큰 증상이 몸안에서 서서히 일어나고 있고요.
코골이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