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수술 필요한 이유 차고 넘친다




수면무호흡증 수술 필요한 이유 차고 넘친다


수면무호흡, 생소하게 들리는 분들도 많겠지만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외국에서 진행된 대단위 연구들에서 무호흡증의 유병율은 여자의 2%, 남자의 3~4%에 이릅니다.


국내에서는 더 높은 비율의 유병율을 보일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이 질환들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 정도는 높지 않습니다.


한 대학병원에서는 내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그 중 13.4%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같은 것으로 알고 있으며, 치료 방침을 정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도 60%를 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면무호흡증 수술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로 해결하는 수면단계 진입


인간의 수면은 비렘 수면과 렘 수면으로 나뉘는데, 정상 성인의 밤 수면은 4~6회의 주기가 반복됩니다.


수면은 대개 비렘 수면으로 시작해서 점점 깊은 잠에 빠져드는데, 수면 시작 후 80~100분에 첫 번째 렘 수면이 나타나며, 그 후로 비렘 수면과 렘 수면이 약 90분을 주기로 반복됩니다.


렘 수면은 전체 수면 시간의 20~25%를 차지하는데, 이 시기에 사람은 꿈을 꿉니다.


이러한 단계가 충분히, 그리고 적절히 교차되며 진행돼야 하는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이러한 수면단계의 정상적 구조가 이뤄지기 어렵게 합니다.


단순히 코를 곤다 할지라도 소리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호흡운동을 유발해 수면을 방해하고, 특히 환자가 구강호흡을 하면 상기도를 더욱 좁게 만들어 단순하게 코를 고는 것 이상의 수면호흡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면무호흡증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로 막는 심혈관계 질환


수면무호흡증 수술로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각종 심혈관계 질환들이 포함됩니다.


무호흡증은 고혈압과 뇌줄중의 위험인자이며, 사망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심부전, 부정맥이 잘 일어나게 합니다.


또한 혈당을 높여 당뇨를 일으킬 수 있으며, 주간졸림과 피로감, 인지기능 저하, 발기 부전 등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호흡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수면무호흡증 수술 등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병발하는 내과 질환들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질환은 고혈압으로, 한 전향적 연구에서 무호흡이 심할수록 혈압이 높아짐이 밝혀졌으며, 혈관 내피가 조기에 노화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수면무호흡증 수술


이렇게 위험한 무호흡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무호흡증 치료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나 대부분은 치료효과가 미흡하여 시술을 한 뒤에도 환자에게 그대로 수면호흡장애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학적으로 가장 큰 호전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법 중 하나로 기도확장술을 뽑을 수 있습니다.


기도확장술은 이름 그대로 기도를 확장시켜 무호흡증을 방지하는 치료법으로, 연구개나 혀뿌리 뒤쪽 좁은 기도를 확장시키는 원리입니다.


본래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 수술은 양악확장술이었지만, 외형적 변화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에 부담을 느낀 환자들이 잘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양악확장을 하지 않고도 기도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도확장치료가 가능해지면서 환자들이 부담 없이 치료를 선택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직도 많은 환자들이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두렵게만 생각합니다.


하지면 근본적으로 해결 가능한 치료법이 무엇인지 알아두시면 충분히 안전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짜로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질환 방치로 인해 악화되며 유발되는 합병증들입니다.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가 10년 뒤에는 사망률이 17%나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만큼, 한시 빨리 수면클리닉에 내원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질환이 의심된다면 더 미루지 마시고 내원하시어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