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중독증상, 이제 벗어나세요!




카페인 중독증상, 이제 벗어나세요!


주말 두통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현대인들에게 생긴 새로운 질환으로, 주말만 되면 머리가 울리고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편안히 쉴 수 없는 증상을 말합니다.


두통 발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카페인 과다 섭취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주말 두통은 주중에 카페인이 든 음료를 2잔 이상씩 마셨다가 주말에 마시지 않으면 일종의 카페인 중독증상으로 인해 금단현상이 일어나 머리가 아픈 것입니다.


이렇게 금단 현상을 느낄 정도로 많은 현대인들이 중독증상을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 중독증상이 생기는 이유


카페인은 커피, 콜라, 카카오 열매, 마테차, 녹차, 홍차 잎 등의 일부 식물에 들어있는 흰색 화학물질입니다.


식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해충을 마비시켜 죽이는 살충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카페인은 몸에 들어가면 교감신경계를 자극해 일시적으로 정신을 맑게 하고 기억력, 집중력, 지구력 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 확장을 차단하여 편두통 치료나 기관지를 확장해 천식 치료를 위한 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식생활 지침자문위원회에서는 지난해 "하루 3~5잔의 커피는 당뇨병과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면서 카페인의 효능을 처음으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카페인 중독증상을 초래하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의 각성으로 불면증, 두통, 행동 불안, 정서 장애, 혈압 상승, 부정맥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위산 분비를 촉진해 역류성 식도염, 위염, 십이지장궤양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이뇨작용으로 방광염 위험도를 높이며 칼슘과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뼈의 건강 악화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중독증상은 담배나 마약처럼 사회에 위협적인 중독성 물질로 인한 것은 아니지만, 카페인 역시 신체적인 의존도를 일으키는 중독성이 있습니다.


이 떄문에 카페인 중독증상이 생기면 평소 섭취하던 양보다 적게 섭취했을 때 피로를 호소 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잠이 쏟아지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전에 먹던 양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는 악순환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증상 진단하기


카페인 중독증상의 민감도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커피 한 잔만 마셔도 잠들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늦은 시간에 여러 잔 마셔도 쉽게 잠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이 카페인 중독증상이 있는지는 몇 가지 행동여부를 체크하면 됩니다.


불안함, 예민한 신경, 잠이 잘 오지 않는 증상, 화끈거리는 얼굴, 자주 마려운 소변, 흥분 및 근육의 떨림, 소화가 안되거나 설사를 하는 증상, 정신 집중의 어려움, 빨리 뛰는 심장, 메스꺼움, 두통, 나른하고 조리움 등의 증상이 있다면 카페인 중독증상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평소 고카페인 에너지 음료를 즐겨 마시던 10대 소녀 등 5명에 갑작스레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이 중간, 기말 고사를 앞두고 밤샘 공부를 위해 이러한 음료를 즐겨 마시는 만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뭐든지 과도한 것은 좋지 않습니다.


평소 카페인 중독증상의 위험성을 인지해두어 건강이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