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압기, 그것이 알고 싶다


양압기, 그것이 알고 싶습니다.


양압기에 대해 요모조모 따져서, 만들어지는 원리와 양압기가 어떻게 코골이를 치료하는지 자세하게 알고 싶습니다.


아~ 그러나 홍시는 기계치입니다.


전원을 껐다 켰다하는 방식의 기계나, 문제가 생기면 빛의 속도로 AS가 가능한 제품을 좋아합니다.


자고로 사람을 편하게 하고자 만들어진 문물이라면 사용법도 편하고 쉬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하면 비겁한가요? ^^;;





누가 뭐라 해도 양압기는 기계가 맞습니다.


수술하지 않고 코골이를 치료하는 - 그래서 아주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그런 기계입니다.


삶은 물론 건강과도 밀접하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을 기하고 더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계치 홍시가 여러분을 위해 머리 싸매고 공부해서 쓰는 양압기 이야기.


양압기, 그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압기는 영어로 CPAP입니다.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의 줄임말인데요.


인공적으로 압력을 높여서 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쉽게, 지속적으로 드나들 수 있도록 만든 장치입니다.


그런데 왜 인공적인 힘까지 가하면서 기도로 공기가 드나들기 쉽게 만들까요?





중력의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우면서 근육이 쳐지는 방향이 바뀌게 되요.


자려고 누우면 자연스럽게 기도 주변의 근육도 아래로 처지게 되는데,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기도가 좁았던 사람이라면 중력의 영향만으로도 기도가 더욱 좁아지게 되는 거죠.


잠이 들면 근육이 더욱 이완되고 좁았던 기도가 잠깐이지만 아예 막히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수면무호흡증이에요.


사람들이 치료해야 하는 코골이라고 부르는 것도 역시 수면무호흡증인데요.


수면무호흡증은 주간 졸림증, 피로감은 물론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리만 나는 코골이와는 다르게 치료해야 하는 질병으로 분류되요.





양압기는 바로 이 수면무호흡증(코골이)을 수술없이 치료하는 장치에요.


기도가 좁아지다 못해 잠깐씩 막힐 때마다 공기의 압력을 통해 호흡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만든 장치가 양압기에요.


'장치'다보니 잠을 잘 때마다 착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경증, 중등도의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먼저 권하는 치료 방법이고 치료효과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1981년 오스트레일리아 교수에 의해 처음 개발된 양압기는 우리나라엔 2000년대 초반에 도입되었습니다.


숨수면클리닉 대표원장님이 미국에서 수면전문의 자격을 획득하고 2005년에 병원을 개원했다고 종종 이야기했었는데요.


수면관련 질환에 대한 관심이 최근들어 부쩍 높아졌다는 사실이 양압기 도입시기만 봐도 그냥 광고성 멘트는 아님을 아실 수 있을 거에요.





양압기 치료가 아주 수월했다면 코골이수술을 놓고 고민에 빠지는 일은 없었을텐데요.


양압기 치료가 생각보다 수월하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양압기는 본체가 따로 있고 호스와 마스크를 통해 공기에 압력을 넣어 기도를 열어주게 되요.


그러다보니 잠을 잘 때마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얼굴에 착용하는 마스크의 착용감, 자면서 심하게 뒤척일 때 느끼는 불편함, 여행, 출장 등의 이동이 있을 때 휴대성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구요.


전문적으로 들어가면 내게 맞는 압력을 찾는 문제가 있어요.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후 양압기 치료를 결정하시고, 덜컥 고가의 양압기를 구입하시고도 치료에 실패하시는 경우가 이런 문제들때문인데요.


이런 실패를 하지 마시라고 숨수면클리닉에서는 양압기 대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 중에서 양압기 치료를 고려중이시라면 상담하고 이용해 보세요.





양압기라고 해서 종류가 한 가지만 있는 건 아니에요.


증상이 아주 심하거나 폐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양압기는 따로 있구요.


모든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양압기 치료가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니 꼭 전문의와 상의 후에 치료법을 결정하세요.


양압기 치료가 결정되면 양압압력적정검사를 통해 수면 중에 기도를 확보할 수 있는 적정한 압력을 찾게 되구요.


1~6개월 단위로 외래 진료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시 내게 맞는 압력을 조정합니다.





양압기 치료라고 하면 수월할 거라고 여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점 기억하시고.


양압기 구입도 좋지만 보다 나은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도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양압기에 대한 정보보다 먼저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는 것도 좋겠죠? ^^




무료상담신청 (클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