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자꾸 깨요. 이것도 불면증인가요?

자다가 자꾸 깨요. 이것도 불면증인가요?




숨수면클리닉이 옐로아이디 상담도 하고 있는거 다들 알고계싲죠?


옐로아이디를 통해 많은 질문을 해주십니다.


코골이수술 비용부터 보험에 관한 내용까지...


그 중에 의외로 많은 질문이 바로, 불면증에 관한 것입니다.


'자다가 자꾸씩 깬다','눈을 감고 누워서 30분이 지나도 잠이 안 온다' 등등...



<숨수면크리닉 옐로아이디 상담화면>


불면증 증상 중에서 입면 장애, 즉 잠 들기 어려운 경우에는 환경이나 질환, 체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질환이라면 수면다원검사로 체크가 되기도하고 쉽게 해결할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조건들의 경우 고려해야하는 것이 많습니다. 


자다가 자꾸 깨는 유지장애의 경우에는 유발 질환의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것은 수면다원검사 등으로 해결점을 좀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수면 중 각성은 수면무호흡증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코골이도 있고, 커억~ 컥! 하면서 숨을 몰아쉰다고만 생각하시는데, 코골이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해야하는데요,

이 검사는 무호흡, 저호흡, 상기도저항 증후군 등의 수면호흡장애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로,

검사 후에, 결과를 보고 확진을 하거나 치료의 필요성을 판단하고 환자와 의료진이 치료법을 상의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저희 병원에서 수술하신 분의 사례를 간략하게 말씀드릴게요.

진단으로는 수면 중 4-5회의 각성을 동반하는 불면증이었는데요, 언제나처럼 불면증의 유발 질환을 검사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기도 저항수치가 시간당 24회로 나왔습니다.

3DCT 분석에서는 설근부 기도가 5mm로 정상보다 50%이상 좁은 상태가 확인되었고요.

종합적으로 봤을 때 이 분의 불면증의 원인은 설근부 기도저항 증가에 의한 불면증이었습니다.

상기도저항증후군으로, 겉으로 보여지는 증상은 불면증 같지만, 실제로는 수면중 호흡장애에 의한 증상입니다.


 상기도저항증후군이란? 


수면중 무호흡이나 저호흡(기도의 기류가 50%미만) 없이 좁은 기도를 통과하면서 호흡이 곤란한 것을 느껴서 잠이 드는 것을 방해하거나 수면 중 잦은 각성을 동반하는 증상


이 질환으로 주간졸림증이나 만성피곤 등의 증상도 나타나는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겉으로 보기에 불면증 증상으로 나타나는 수면호흡장애 질환입니다.



여성들은 수면무호흡이나 저호흡이 있다고 하더라도 코골이가 없는 수면호흡장애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불면증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근본적인 질환의 진단을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하시고, 기도크기 분석을 위한 3DCT 검사도 필요합니다.


이런 원인으로 인한 불면증 즉, 상기도저항증후군의 치료를 위해서는 기도확장수술 중 설근성형수술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근성형수술이란?

내시경을 통해 혀 뒤쪽을 선택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수술로, 양악수술 없이 기도 확장이 가능한 수술.



우리 몸이 느끼는 불편함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습니다.


그것을 정확하게 찾고, 치료가 필요하다면 원인을 없애는 제대로 된 치료를 하기위해 병원을 찾는것이고요.


자다가 자꾸 깨는 증상의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면 고칠 수 있는데, 혼자서 고생하지 마시고 일단 병원가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수면장애 온라인상담



<이미지를 클릭하면 친구추가 완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